티스토리 뷰
오늘의 데일리 팀 스터디는 콘솔을 사용해서 강아지 출력이네요..!
콘솔(console)이란?
개발자가 디버깅과 정보를 출력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
그렇다면 개발자에게 콘솔이 왜 중요할까요?
- 디버깅 도구
- console.log()를 사용해 변수 값이나 실행 흐름을 확인하면서 버그를 찾을 수 있습니다.
- 오류를 더 상세히 파악하려면 console.error()나 console.warn()으로 문제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.
- 실시간 정보 확인
- 실행 중인 코드의 상태를 콘솔에 출력하여 현재 동작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특히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 흐름을 추적하는 데 유용합니다.
이와 같이 개발자와 콘솔은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....!
그럼 이제 콘솔을 이용해서 강아지를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.
console.log(`
/\\___
( @\\___
/ 0
/ (____/
/____/ U
`);
console.log('이것은 간단한 ASCII 아트 강아지입니다.');
console.warn('이 강아지는 그림입니다. 실제 강아지가 아닙니다!');
console.error(`오류: 실제 강아지 데이터를 불러오지 못했습니다.`);
역슬래시(\)를 2개씩 입력했는데 출력값을 보면 1개씩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역슬래시는 이스케이프 문자로 \n, \t 처럼 문자열 내에서 특수한 의미를 갖습니다.
따라서 2번씩 입력하는 이유는 역슬래치 자체를 이스케이프하기 위함이랍니다...!
그렇다면 그리는 데 걸린 시간은 어떻게 표현할까요?
console.time() - Web API | MDN
console.time() 메서드는 타이머를 시작해 작업이 얼마나 걸리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. 각 타이머에게 고유한 이름을 줄 수 있고, 한 페이지에 최대 10,000개의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 같은 이
developer.mozilla.org
관련 기능이 console에도 있습니다.
console.time('name');
~
console.timeEnd('name');
위와 같이 console.time() 메서드를 사용하고 같은 이름으로 console.timeEnd() 메서드를 호출하면 브라우저가 밀리초 단위로 경과한 시간을 출력합니다.
